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클로르탈리돈 더해 추가적 혈압강하 효과 부가

기사승인 [85호] 2020.05.12  17:43:58

공유
default_news_ad2

- 클로르탈리돈 더해 추가적 혈압강하 효과 부가

고혈압은 대표적인 만성질환이다. 효과적인 치료전략이 제시돼 있지만, 치료기간이 길어지는만큼 더 강한 혈압강하 전략이 필요하게 된다. 이를 반영해 국내외 가이드라인에서는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는 계열이 다른 항고혈압제가 2개 이상 필요하다고 적시하고 있다. 대한고혈압학회의 Korea Hypertension Fact Sheet 2018에서는 이런 경향이 명확하게 확인된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고혈압 유병률은 증가해 65세 이상 환자비율은 2002년 34%에서 2016년 46%로 증가했고, 전체 환자 중 60% 이상이 2제 이상 항고혈압제를 복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제 병용요법의 순응도

효과적인 고강도·장기간 혈압조절 전략이 임상현장에서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의 가이드라인에서는 적극적인 병용요법 적용을 권고하고 있다. 유럽심장학회·고혈압학회(ESC·ESH) 2018년 가이드라인에서는 합병증이 없는 고혈압 환자의 약물치료 전략에서 대부분의 환자에게 안지오텐신수용체차단제(ARB) + 칼슘길항제(CCB)를 필두로 한 2제 병용요법을 1단계로 권고했다. 1단계로도 조절되지 않을 경우 1단계 치료전략에 이뇨제를 더한 3제 병용요법을 2단계 치료전략으로 권고했다.

특히 ESC·ESH 가이드라인에서는 장기간 혈압 관리에서 순응도가 낮으면 혈압조절률도 떨어진다고 지적했고, 약물개수의 증가가 순응도 감소와 연관성이 있다는 점을 적시했다. 이에 1단계부터 가능한 단일약물 복합제(single pill)를 우선 고려할 것을 당부했다.

ARB/CCB/클로르탈리돈

이런 상황에서 ARB/CCB/이뇨제 3제 복합제는 병용요법이 필요한 환자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전략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 중 ARB인 텔미사르탄, CCB인 암로디핀, 이뇨제인 클로르탈리돈을 성분으로 하는 트루셋은 최근에 출시된 대표적인 3제 항고혈압 복합제다. 40/5/12.5mg, 80/5/12.5mg, 80/5/25mg의 3가지 용량으로 출시됐고, ARB + CCB 병용 및 복합제 전략으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에게 1일 1회 투여하는 전략으로 적용된다.

복합제의 각 성분들은 장기간 작용하고 심혈관질환 위험도가 높은 환자에서도 효과를 보인 바 있다. ARB인 텔미사르탄은 다수의 ARB 중 반감기가 길고 심혈관질환 위험감소에 대한 적응증을 가지고 있는 제제다. CCB인 암로디핀 역시 반감기가 길고 협심증, 관상동맥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약물로 꼽힌다. 이뇨제로 적용된 클로르탈리돈은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HCTZ) 대비 반감기가 길고 혈압강하 효과가 크다.

TWYNCHL 연구

텔미사르탄/암로디핀/클로르탈리돈 복합제는 국내 3상임상을 통해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받았다. TWYNCHL로 명명된 무작위 이중맹검 다기관 3상임상에서 텔미사르탄/암로디핀/클로르탈리돈은 텔미사르탄/암로디핀 복합제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에서 유의한 혈압강하 효과를 보였다.

국내 35개 의료기관에서 텔미사르탄/암로디핀 40/5mg 4주 전략으로 반응하지 않는 본태성 고혈압 환자를 모집해 환자들을 텔미사르탄/암로디핀/클로르탈리돈군(191명)과 텔미사르탄/암로디핀군(190명)으로 분류해 8주간 치료했다. 1차 종료점은 8주 시점 앉은 자세 수축기혈압 변화에서의 우위성이었고, 2차 종료점은 △2·4주 시점의 평균 앉은 자세 수축기혈압의 변화량 △2·4·8주 시점의 평균 앉은 자세 이완기혈압 변화량 △2·4·8주 시점의 치료목표 혈압 도달률(합병증이 없을 때 140/90mmHg 미만, 당뇨병 또는 만성 신부전증(CKD)의 경우 130/80mmHg 미만)이었다.

1차 종료점 분석결과 8주 시점 평균 앉은 자세 수축기혈압은 3제복합제군에서 18.66mmHg, 2제 복합제군에서 11.42mmHg 감소해 텔미사르탄/암로디핀/클로르탈리돈 복합제군이 텔미사르탄/암로디핀 대비 앉은 자세 수축기혈압을 7.24mmHg 더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p<0.0001).

2차 종료점에서 2·4·8주 시점의 평균 앉은 자세 수축기혈압 및 이완기혈압 변화를 분석했을 때도 일관되게 3제 복합제군의 유의한 혈압강하 효과가 확인됐고, 혈압이 정상화된 비율 역시 3제 복합제군이 더 높았다.

이에 연구에서는 “텔미사르탄/암로디핀/클로르탈리돈 3제 복합제가 텔미사르탄/암로디핀 복합제에 적절하게 반응하지 않는 본태성 고혈압 환자에서 유의한 혈압강하 효과를 보였고, 안전성에서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며 3제 복합제군의 효과 및 안전성에 무게를 뒀다.

임세형 기자 shlim@mostonline.co.kr

<저작권자 © THE M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