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임상적 효과/환자 만족도 높인 진해거담제

기사승인 [104호] 2021.10.05  15:19:40

공유
default_news_ad2

- 디히드로코데인복합제 +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
급성 기관지염 치료전략으로 약진

급성 기관지염 치료에서 디히드로코데인 기반 진해거담제인 코대원포르테시럽에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 성분을 추가한 코대원에스시럽이 각광받고 있다. 임상현장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급성 기관지염은 기침과 가래가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는만큼 진해거담제가 핵심 치료전략으로 적용된다. 다양한 진해거담제가 사용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안전성을 담보한 천연물성분 진해거담제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발매 1주년을 맞은 코대원에스시럽은 진해거담제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 장기화로 올해 1분기 진해거담제 약물의 전체 처방액이 급감한 가운데 코대원에스시럽이 다른 제제 대비 높은 처방액을 보였다는 통계는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디히드로코데인복합제 +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 

코대원에스시럽은 디히드로코데인(dihydrocodeine) 복합제(제품명 코대원포르테시럽)에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pelargonium sidoides) 성분을 더한 제제다. 디히드로코데인 복합제는 기침 또는 가래 증상 완화에 오랜기간 사용돼 왔고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를 통해 안전성은 유지하면서 추가적인 효과를 더한 약물이다.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는 인터페론 생성을 통한 항바이러스 효과, 박테리아 표면에 대한 부착을 막는 특정 길항 효과를 보인다. 또 호흡기 상피에 대한 섬모체 운동성을 높여 점액용해효과도 보인다.

한국인 환자 대상 효과·환자만족도 개선

코대원에스시럽의 효과와 안전성은 한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3상임상을 통해 확인된 바 있다. 3상임상은 코대원에스시럽과 각 대조약(디히드로코데인복합제 시럽,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 시럽) 간 우월성을 평가한 디자인으로, 치료 4일 시점의 기관지염중증도점수(BSS) 변화량을 평가했다.

4일 시점의 BSS 변화 차이를 분석한 결과 코대원에스군이 디히드로코데인복합제 시럽군 대비 32%,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 시럽군 대비 36% BSS 총점을 감소시켜 우월성을 입증했다. 세부적으로 대조군 대비 기침점수 변화는 각각 25%, 55%, 객담점수 변화는 56%, 27%로 진해와 거담에 대한 유의한 효과 차이를 확인했다.

환자의 만족도도 코대원에스군에서 높았다. 4일 시점 치료 만족도(환자 조사에서 치료에 대해 매우 만족, 만족으로 답한 비율)는 코대원에스군 76%, 디히드로코데인복합제 시럽군 46%,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 시럽군 51%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7일 시점에는 각각 93%, 83%, 81%로 나타났다.

이 3상임상은 한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디히드로코데인 복합제에 대한 근거를 구축했다는 점, 코대원에스시럽이 대조약물인 디히드로코데인복합제 시럽, 펠라고니움 시도이데스 시럽과 비교했을 때 증상이 심한 4일차부터 기침과 객담 감소효과에 우월성을 보였다는 점, 동시에 높은 환자 만족도를 보였다는 점에서 코대원에스의 임상적 가치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임세형 기자 shlim@mostonline.co.kr

<저작권자 © THE M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