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혈압치료, 치매예방 최고등급으로 권고

기사승인 [116호] 2022.10.06  10:54:51

공유
default_news_ad2

- SPRINT-MIND, 120mmHg 미만 조절로 경도인지장애 위험감소

치매, 특히 혈관성 치매와 고혈압의 연관성이 점차 설득력을 얻어 가면서, 고령에 따른 인지기능장애를 예방 또는 지연시키기 위한 해결책으로 고혈압 치료가 부각되고 있다. 과연 고혈압과 인지기능장애 또는 치매의 연관성은 어느 정도일까? 혈압치료를 통해 궁극적으로 치매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일까? 최근 심장학계와 신경학계에서는 고혈압과 인지기능장애·치매 위험증가의 연관성은 물론 혈압조절을 통해 이 퇴행성 질환을 막을 수 있을지를 놓고 열띤 논의와 연구가 펼쳐지고 있다.

고혈압·뇌혈관질환

고혈압은 뇌혈관질환, 특히 뇌졸중의 최대 위험인자다. 뇌졸중 이환 및 사망에 기여하는 인자를 살펴본 결과, 당뇨병이나 이상지질혈증 등을 제치고 고혈압이 가장 큰 기여도를 나타냈다. INTERSTROKE 연구에서는 뇌졸중의 위험인자를 종합적으로 분석·파악했는데, 그 중 고혈압의 뇌졸중 위험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심장협회(AHA)와 뇌졸중협회(ASA)는 과거 혈관성 치매 관련 성명을 발표, 혈관질환에 따른 치매의 위험성을 경고한 데 이어 혈관질환 위험인자의 조절을 통해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고 선언한 바 있다. 양 학회는 성명에서 “뇌혈관의 죽상동맥경화증을 적절히 치료·관리함으로써 혈관성 치매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고령인구에서 심혈관질환 위험인자(고혈압, 고혈당, 이상지질혈증)를 조절해 혈관성 치매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혈압치료

AHA·ASA는 더 나아가 “뇌졸중과 심혈관질환의 전통적인 위험인자를 조절함으로써 혈관성 인지장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도 있다”며 인지기능장애와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전략으로 위험인자의 조절을 언급했다. 특히 “생활요법 및 약물치료를 통해 심장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인자를 관리하는 것으로도 일부 치매를 예방하거나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구체적인 전략적 선택까지 제안했다.

AHA와 ASA는 성명에서 치매예방을 위한 관리 대상으로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고혈당, 흡연, 음주, 체중, 식이 등을 꼽았다. 특히 고혈압 치료가 최고등급으로 치매예방에 권고된 것이 주목된다. 고혈압이 뇌졸중의 최대 위험인자인 만큼, 혈압조절을 통해 뇌혈관 죽상동맥경화증 - 뇌졸중 - 혈관성 인지장애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이 권고의 핵심이다.

SPRINT-MIND

한편 SPRINT-MIND 연구에서는 고혈압 환자의 수축기혈압을 집중적으로 낮추면 인지기능의 저하(경도 인지기능장애)까지 막을 수 있다는 결론이 도출됐다. 지난 2018년 알츠하이머병국제학술대회(AAIC 2018)에서 발표된 SPRINT-MIND 연구는 고혈압 치료와 인지기능 아웃컴 간 연관성에 대한 주요 근거로 평가받는다.

SPRINT-MIND 연구는 수축기혈압을 120mmHg까지 강하했을 때 심혈관질환 위험 감소효과를 확인한 SPRINT 연구의 추가분석이다. SPRINT 연구 종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인지기능을 평가해 평균 4.5년 간 추적관찰했다. 그 결과 수축기혈압을 120mmHg까지 조절한 환자군의 치매발생 위험은 수축기혈압 140mmHg 조절군 대비 15% 감소한 경향을 보였다. 단 통계적 유의성은 확보하지 못했다. 이에 비해 경도인지장애 발생위험은 수축기혈압 120mmHg군에서 19% 유의하게 낮았다. 절대발생률로 평가했을 때는 1.5% 감소한 수치다.

이상돈 기자 sdlee@mostonline.co.kr

<저작권자 © THE M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