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복합형 이상지질혈증 약물치료는 복합형으로

기사승인 [114호] 2022.08.01  14:31:44

공유
default_news_ad2

- 스타틴 + 중성지방조절제 병용 증가

아시아 지역·인종에서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던 고중성지방혈증과 저HDL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이 좀처럼 가라앉을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고LDL콜레스테롤혈증마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높은 LDL콜레스테롤(LDL-C), 높은 중성지방(TG), 낮은 HDL콜레스테롤(HDL-C)의 병태 어느 것 하나 빠짐없이 높은 유병률을 나타내면서 우리나라의 이상지질혈증 환자들이 일명 죽상동맥경화증 호발성으로 불리는 복합형 이상지질혈증에 노출돼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고중성지방혈증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의 고LDL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은 14%, 고중성지방혈증은 17%, 저HDL콜레스테롤혈증은 26%로 중성지방 또는 HDL콜레스테롤의 문제가 더 심각하다. 그렇다고 LDL콜레스테롤을 간과할 수도 없는 처지다. 높은 LDL콜레스테롤의 병태는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이는 가장 핵심적인 인자인데, 최근 들어 한국인에서 고LDL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고중성지방혈증이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저HDL콜레스테롤혈증도 마찬가지.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가 팩트시트를 내기 시작한 2015년의 보고서(Dyslipidemia Fact Sheets in Korea 2015)에서 고LDL콜레스테롤혈증·고중성지방혈증·저HDL콜레스테롤혈증의 유병률은 각각 15.5%·18.6%·28.4%로 조사됐다. 이는 2013년 국민건강영양조사 데이터와 건보공단 검진자료를 분석한 것인데, 당시까지만 해도 LDL콜레스테롤에 비해 중성지방이 높고 HDL콜레스테롤은 낮아 서양인과 비교되는 아시아 지역·인종의 전형적인 이상지질혈증 유병패턴이 관찰된다.

2018년 보고서(Dyslipidemia Fact Sheets in Korea 2018)에서는 유병률이 각각 17.6%, 17.5%, 19.4%였다. 다소간의 변화가 있었지만 높은 중성지방과 낮은 HDL콜레스테롤 병태의 위세가 여전히 꺽이지 않는 모습이다. 가장 최근에 보고된 2020년 보고서(Dyslipidemia Fact Sheets in Korea 2020)에서는 공포의 3중주가 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고중성지방혈증과 저HDL콜레스테롤혈증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고LDL콜레스테롤혈증이 증가세에 있는 형국이다. 2020 보고서에서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인구의 고LDL콜레스테롤혈증·고중성지방혈증·저HDL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은 각각 19.2%·16.1%·17.7%로 나타났다.

스타틴 + 중성지방 조절

고중성지방혈증이 한국인 이상지질혈증의 핵심인자로 자리를 유지함에 따라, 중성지방을 어떻게 조절할 것이냐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한국인 이상지질혈증 환자를 대상으로 중성지방 조절의 심혈관 임상혜택을 관찰한 연구가 보고된 후 피브레이트 제제와 같은 비스타틴계 지질치료제의 유효성과 안전성에 대한 재조명이 한창이다.

고중성지방혈증 환자의 치료에도 1차선택은 스타틴이다. 하지만 높은 LDL콜레스테롤에 중성지방은 증가돼 있고 HDL콜레스테롤은 경계치 미만인 복합형 이상지질혈증 환자들은 스타틴 단독요법만으로 심혈관질환 위험을 완전히 틀어막는 데 한계가 있다. 스타틴의 심혈관질환 예방효과가 30% 정도인데, 복합형 이상지질혈증 환자들의 경우 잔여 심혈관질환 위험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중성지방과 HDL콜레스테롤 조절을 통해 나머지 심혈관질환 위험까지 모두 막아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에 따라 복합형 이상지질혈증 환자의 치료에는 스타틴에 더해 중성지방을 조절할 수 있는 약제를 병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점차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상돈 기자 sdlee@mostonline.co.kr

<저작권자 © THE M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